수사자는 창안되고 수집되어진 증거들을 사용하는 전략을 짜야 한다. 이러한 전략들이 짧은 목록으로 작성되는데, 이 목록은 “반대”, “동일한”, “더 큰”, “더 작은” 것으로부터의 논증과 같은 그러한 것들을 포함하였다. “반대의 것”으로부터의 논증은 어떤 정반대의 경우나 반대의 상황이
바울은 처음 고린도에 “두려움과 떨림”가운데 도착하였으나 거의 18개월 동안 복음을 전한 결과 고린도 뿐만 아니라 아가야 지방 전체에까지 전파되었다. 바울은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의 도움과 모든 이방 교회의 후원을 받았으며 그후 실라와 디모데가 합류했고 성서에 능통하고 수사학에 능한
바울의 헬라어가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서 일반 헬라어의 회화와 문화에 정통해 있었던 것을 나타낸다. 또한 그는 중심의 랍비적 사고를 습득했고, 헬라의 지혜(언어와 수사학)를 배웠다. 바울의 스승은 유명한 힐렐(Hillel)의 후계자이며, 예루살렘에서 가장 존경받던 바리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
능숙한 수사문장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바울의 문장에서 그의 독특한 인생 체험을 기초로 하면서도 유대적 요소로 희랍적 어떤 문학에 못지않는 글을 쓰고 있다. 바울의 문장에는 희랍적 문학서와 달라서 질적으로 상반되는 것들이 서로 교차하고 있어서, 이 세상문학에 비교할 수 없다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1. 바울의 젊은 시절
- 바울은 자신의 유대적 배경을 언급하며 그의 혈통은 베냐민 지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롬11:1)
- 누가는 바울을 유대인으로 길리기아의 헬라도시인 다소에서 태어난 바리새인으로 언급합니다. 그리고 나면서부터 로마 시민권자로 소개한다. (행22:3)
1) "다소"는 어떤 곳인가?
- 다
바울은 기독교 역사상 가장 획기적으로 그 자신과 삶이 변화된 사람 중 하나일 것이다. 스데반 집사가 죽기까지 옆에서 지켜보며 그 일이 오히려 옳다고 여기던 그리스도의 박해자가 어떻게 기독교 역사상 그리스도를 가장 열정적으로 전한 사람이 되었을까? 그것은 사도행전 9장에 나오는 다메섹 사건
바울서신
신약 성경에서, 바울이 쓴 열세 편의 편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대 서신, 옥중 서신, 목회(牧會) 서신 따위로 분류된다.
파울로스 서신 또는 바울 서신은 사도 파울로스(바울로/바울)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쓴 서신들을 뜻하며, 파울로스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교회들(로마, 코린토스, 테살로
2. 합법성 모델을 통한 누가-행전 비평 스티븐 헤이네스 & 스티븐 매켄지,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1) 이론과 모델
에슬러는 누가가 글을 쓴 것은 원래 사회 및 정치적 문제에 대해 발전된 신학적 입장을 적용하기 위해서라는 입장 즉 누가에게는 신학이 우선이고 사회적 혹은 정치적 중요성은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